오늘은 9월 30일 연휴기간 동안 들었던 원온원노트님의 강의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우선 해당 강의를 들어보고 싶던 이유는 업무를 진행하면서
- 나의 능력을 올리고, 몸값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
- 내가 어디서나 인정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 사수 없이 지내는 내가 실력이 과연 있는 걸까?
- 그냥 정체된 기분
- 새로운 도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막연하게 생각하는 날들을 보내다가 내가 팔로우하고 있던 원온원노트님이 강연을 진행한다는 스토리를 보고 바로 '이건 꼭 들어보자'라는 생각으로 강의를 신청해서 듣게 되었어요.
결과를 미리 이야기하자면,,, 진짜 갓벽했던 나의 간지러웠던 부분들을 긁어주는 완벽한 강의였다..
연휴기간이지만 총 160명이 참여할 만큼,, 정말 열심히 살아가시는 분들이 많고,, 대단하신 분들이 많구나라고 느껴졌던 강의! 내가 가지고 있던 궁금점들을 속 시원하게 이야기해 주는 내용들이 정말 많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나에게 가장 필요했던 부분 중 첫 번째는 네트워킹 드리븐이었다.
회사에서 나에게 필요로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문제해결력 (회사가 나에게 거는 기댓값)
이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네트워킹 드리븐 = 즉 비슷한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혼자 할 수 있는 성장에는 한계가 존재하지만 여러 명에서 함께 이루어 나가면 빠르게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는 점이었다. 각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시행착오가 있고, 그런 부분에서 쌓인 노하우를 바로 피드백받고 고쳐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혼자보다는 여러 명이 있을 때 훨씬 해결력이 올라간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내 삶의 흔적과 경험을 남겨놓기
1년 10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콘텐츠마케터로서 업무를 진행하였지만 기록이라는 것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ㅎㅎ 앞으로는 이 블로그를 통해서 내가 배우고 느끼는 것들을 계속해서 기록하는 습관을 남겨놓아야겠다는 생각을 한번 더 하게 되었다.
세 번째로는 허슬링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감사 표현하기
회사 내부나 외부에서 어디에서나 배울 수 있는 멘토들은 존재한다. 이 말을 듣는 순간 전 직장에 있던 분들이 생각나면서 그분들께 내가 제대로 감사인사를 한 적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게 되었다. 나만 열심히 하면 된다라는 생각으로 이런 부분에서는 놓치는 부분이 정말 많았다는 생각이 많이 들게 되었다. 이런 부분에서는 고쳐나가고 특별한 날이나, 내가 성장한다는 점들을 공유하고 감사 표현을 꾸준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네 번째로는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고, 나도 누군가를 적극적으로 돕기!
회사 내부에서나 외부에서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을 진행해 본 적이 없었다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다. 상대방에서 피해가 가지 않을까? 귀찮게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들로 인해서 거의 시도를 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그렇지만 강의를 하면 들었던 생각들은 주위 사람들은 언제든 도움이 필요할 때 연락을 하라는 말들을 정말 많이 들었던 거 같다. 앞으로는 그런 일들이 있을 때마다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고 나 또한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들로 누군가를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말 연휴기간 정말 소중한 강의를 들을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