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로써 처음 입사한 날 내가 아는 마케팅 용어가 거의 없어서 당황했던 적,, 한 번쯤 있다고 생각을 해요.
실무에서 자주 쓰는 용어들로 미리 알고 있으면 회의시간이나 업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들을 하루에 한 번씩 보면 업무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니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단어들로 추천드려요.

- KPI(Key Performacn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마케팅 및 광고를 집행하면서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하나의 지표를 뜻함. (광고 KPI는 광고별 클릭률이나 유입페이지, 검색 키워드와 같은 요소가 있다.)
- A/B 테스트
어느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판단하기 위해 두 개의 버전을 동시에 실행한 다음, 서로 다른 버전을 비교하는 방법이다. 어떤 변수가 잠재 고객으로부터 최상의 응답을 생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광고 효과 최적화를 위한 기본적 방법이다.
- 퍼널(Funnel)
온라인 광고에서의 퍼널은 목표 URL에 도착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뜻한다. 고객이 위치한 단계에 따라 마케팅 메시지를 달리 하여 다음 단계로 진입시켜 구매로 이르게 하는 것을 퍼널 전략, 구매 퍼널이라고 부른다.
- Spending
광고비, Ad Spending, 광고 매체에 사용된 총 광고비
- Sales
매출, 웹/앱 내에서 유저가 구매한 총 매출액
- CPM(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광고비/노출수 x 1,000
- CTR(Click Th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의 비율. 클릭수/노출수 x 100
- CVR(Conversion Rate)
클릭 대비 전환의 비율, 전환수/클릭수 x 100
- ROAS(Return On Ad Spend)
투입 광고비 대비 달성 매출액, 매출액/광고비 x 100
-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입 비용 대비 달성 매출액, 여기서 투입비용은 광고비를 포함한 모든 변동비와 고정비를 일컫는 것이 일반적. 매출액/투입액 x 100
- 마진율
하나의 제품을 판매하였을 때 발생하는 이익률, (제품가격 - 변동비 - 고정비) / 제품가격
-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광고비/클릭수
- CPI(Cost Per Install)
앱설치당 비용, 광고비/앱설치수
- CPA(Cost Per Action)
전환당 비용, 하나의 목표 전환을 일으키는데 들어간 비용을 말하며, 전환은 앱설치,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혹은 앱 내의 특정한 액션을 정의할 수 도 있음. 광고비/전환수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한 명의 유료 결제자를 획득하는데 필요한 비용. 여기서 비용은 일반적으로 광고비를 일컫는다. 비용/획득유저 수
- LTV(Life Time Value)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에서 완전히 이탈하기 전까지 서비스 내에서 발생시키는 가치의 총 크기. LTV를 산정하는 공식은 다양하며, CAC와 비교하여 CAC < LTV인 경우 서비스는 성장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 CPV(Cost Per View)
뷰 당 비용, 동영상 광고에서 사용하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15초 이상 영상 시정
혹은 영상 전체를 시청하였을 때 1 view가 카운팅 됨. 광고비/뷰 수
- CPVC(Cost Per View or Click)
뷰 or 클릭당 비용, 동영상 광고에서 사용하는 지표로, 동영상 광고를 통해 일어난 뷰와
클릭을 일으키는데 들어간 비용, 광고비/(뷰 수 + 클릭 수)
- CPS(Cost Per Sales)
구매 당 과금. 구매 1건이 일어날 때마다 정해진 금액을 과금함. 예를 들어 CPS를 10,000원으로 미리 정해 놓는다면, 구매까지 들어간 비용이 15,000원이더라도 10,000원만 과금
- CPP(Cost Per Peirod)
기간 당 과금. 일정 기간을 정하고 해당 기간 동안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 CPT(Cost Per Time), CPD(Cost Per Day)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됨
- AOV(Average Order Value)
1회 구매당 평균 구매단가, 객단가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됨. 총 구매액 / 총 구매수
- Acquisition(획득)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유저를 유입시키는 것을 의미. 얼마나 많은 유저를 유입시켰나를 보는 지표
- Activation(활성화)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활성 유저를 얼마나 많이 만들었냐를 의미. 활성 유저의 정의는 서비스마다 다름
- Retention(유지)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활성 유저를 얼마나 많이 유지시키느냐를 의미. 리텐션 지표에 따라 서비스의 생명력이 결정됨
- Revenue(매출)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얼마나 많은 판매를 일으켰냐를 의미
- Referral(추천)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얼마나 많은 추천이 발생했냐를 의미. 추천이 많이 발생해야
서비스가 성장 루프에 들어설 수 있다고 말함
- PV(Page View)
서비스 내에서 유저들이 몇 개의 페이지를 보았는지 나타내는 지표. 총 PV를 보는 것보다 인당 평균 PV를 보는 것이 일반적. 총 페이지뷰수 / 유입자 수
- UV(Unique View)
PV보다 더 엄격한 페이지 뷰 지표로 한 페이지를 여러 번 보더라도 1 UV로 측정.
- DAU(Daily Action User)
일별 활성 사용자수,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일 수
- WAU(Weekly Action User)
주별 활성 사용자 수,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주 수
- MAU(Monthly Action User)
월간 활성 사용자 수,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기간 내 개월 수
- HAU(Hourly Action User)\
시간당 활성 사용자 수,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월 수
-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
코호트 분석,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얻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 전체를 통으로 살펴보는 대신 관련성 있는 그룹으로 분리하여 분석하는 방법(특정 집단에게 특화된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데에 기여 할 수 있다.
- ICE프레임워크
Impact(실험의 영향력), Confidence(실험에 대한 성공 확신), Ease(얼마나 쉽게 실행할 수 있는지)를 각각의 특성으로 하는 실험 가설 비교 프레임워크. ICE지표를 합산하여 가장 점수가 높은 가설을 먼저 실험한다. 일반적으로 점수가 같을 경우 Ease 점수가 높은 순서로 실행한다.
- 이탈률(Bounce Rate)
서비스의 특정 페이지에 랜딩한 후 아무런 상호작용(이벤트) 없이 서비스 밖으로 나가는 사람들의 비율. 페이드 광고를 많이 집행할수록 이탈률은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 이탈률 자체의 크기보다, 지속적으로 이탈률을 낮추는 것이 더 중요.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고객 한 명의 평균 수익, 총매출/총 고객수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유료 고객 한 명의 평균 수익, 총매출/총 유료 서비스 구매고객
- PU(Paying User)
서비스 내에서 결제를 일으킨 유저
- CRC(Customer Retention Cost)
유저 유지 비용. 리텐션 비용으로 보아도 무방
- 오픈율
일반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에서 보낸 이메일을 얼마나 많이 오픈하였는지 볼 때 사용하는 지표.
초반부터 너무 많은 단어들은 습득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혀있는 용어들만 알고만 있어도 좀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